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메뉴닫기

관광명소

기념물/민속문화유산

도기념물(1997.12.23.) 보령향교(保寧鄕絞)

보령향교(保寧鄕絞)
  • 소재지 : 충남 보령시 주포면 향교말길 45 (보령리 47-1)
  • 문의처 :
    • 보령시 관광과 국가유산관리팀 : 041-930-6582
보령향교 소개
- 수량/면적 : 2,929㎡
- 시대 : 조선시대
- 소유자 : 충남향교재단
- 관리자 : 보령향교
- 지정: 도기념물(1997년 12월 23일)

향교는 공자와 여러 성현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세운 교육기관이다. 보령향교는 조선 경종 3년(1723) 처음 지었다. 지금 남아 있는 건물로는 대성전, 명륜당, 동재, 서재, 내삼문, 외삼문 등이다. 대성전은 제사지내는 공간으로 앞면 5칸,옆면 3칸의 규모이다.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이다. 명륜당은 학생들이 모여 공부하는 강당이다. 규모는 앞면 3칸,옆면 2칸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으로 꾸몄다. 동재와 서재는 학생들의 기숙사이다. 동재는 앞면 5칸,옆면 2칸 규모에 팔작지붕이고, 서재는 앞면 4칸,옆면 2칸 규모에 팔작지붕이다. 조선시대에는 나라에서 토지와 노비,책 등을 지원받아 학생들을 가르쳤으나, 지금은 교육 기능은 없어지고 제사 기능만 남아 있다.

기타정보
조선(朝鮮) 경종(景宗)3년(1723년) 보령현(保寧縣) 진당산(鎭堂山) 정기(精氣)어린 하단(下壇) 기슭에 창건(創建) 하였다. 향교(鄕校) 정면(正面)으로 보령성(保寧城)(보령현(保寧縣)), 주포(周浦)들녁이 한눈에 내려다 보인다. 향교(鄕校) 하단(下壇)에 하마비(下馬碑)와 홍살문(洪殺門)을 지나, 오르면 웅장(雄壯)한 외삼문(外三門)(정면(正面)3간(間), 측면(側面)1간(間))있고 우측(右側)로 작은 솟을 삼문(三門)이 두어, 평소(平素) 강학(講學)하던 학생(學生)이 출입(出入)했던 문(門)으로 보여진다. 외삼문(外三門)을 들어서면 정면(正面)에 명륜당(明倫堂) 현판(懸板)이 보이고, 명륜당(明倫堂)은 정면(正面)3간(間), 측면(側面)2간(間)이며 우물마루이고, 자연석 주초(柱礎)에 배흘림식 원주(圓柱)이고, 좌(左).우측(右側)과 후면하방(後面下枋) 고막이벽(壁)을 설치(設置) 전면(全面)은 2분합세살문(2分合細殺門)이고, 후면(後面)은 판문(板門)을 설치(設置)하였다. 벽체(壁體)는 좌(左).우(右)에 판벽(板壁), 후면(後面)은 회벽(灰壁)을 설치(設置)하였다. 팔작(八作)지붕에 각연(脚軟)을 좌(左).우(右)에 풍판(風板)을 두어 보호(保護) 하였다. 명륜당(明倫堂)은 좌(左).우(右)에 동제(東齋)와 서재(西齋)를 두었고, 좌측(左側)에 일각문(一脚門)을 두었다. 동제(東齋)는 유생(儒生)들의 강학(講學)과 숙식공간(宿食空間)으로 보이며, 팔작(八作)지붕에 정면(正面) 5간 측면(側面) 2간 이며, 우측(右側)부터 부엌 1간, 방 1간, 중앙에 마루 2간, 좌측(左側) 방 1간을 두었고, 마루 전면(全面)에 교자각(交子脚) 난간(欄干)을 두어 미적감각(美的感覺)을 살렸다. 명륜당(明倫堂)과 동제(東齋)사이 일각문(一脚門)을 두어 대성전(大成展)의 내삼문(內三門)과 통(通)하는 문(門)으로 사용(事用)하였다. 서제(西齋)는 정면(正面)4간(間) 측면(側面)2간(間)의 팔작(八作)지붕이며, 좌(左)로 부터 부엌1간(間) 마루2간(間) 1간(間)은 방을 두어 고방(庫房)으로 사용(事用)하였다. 명륜당(明倫堂)과 대성전(大成展) 사이에 내삼문(內三門)은 솟을 형식(形式)으로, 우입서출(右入西出)하며, 인방(引枋)을 높게두어 출입시(出入時) 조심하도록 하였다. 대성전(大成展)은 5단(壇)의 높은 기단(基壇)위에 자연석주초(自然石柱礎)를 놓고 배흘림식 원주(圓柱)에 정면(正面)3간(間) 측면(側面)2간(間)의 우물마루에 전(前).후면(後面)은 고막이벽으로 좌.우는 하방벽(下枋壁)을 쌓고, 그 위는 벽체(壁體)로 마감했다. 정면(正面)3간(間) 2분합문(分合門)을의 중앙문(中央門)을 열면 공자(孔子)를 위시(爲始)한 4성 22현의 위패(位牌)를 모시고 1819년 보령향교유도회(保寧鄕校儒道會) 조직(組織) 매년(每年) 춘(春).추(秋) 석전대제(釋奠大祭)를 봉행(奉行)하고 있다.
사진정보
찾아오시는 길
교통정보
교통정보 안내표로 유형, 구분, 경로를 안내합니다.
유형 구분 경로
기차 장항선철도
  • 용산 → 대천역 (05:20 ~ 20:40 / 3시간 / 16회 운행)
    장항 → 대천역 (04:45 ~ 20:10 / 1시간 / 18회 운행)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천안 IC → 아산 → 홍성 → 보령
유성 IC → 공주 → 청양 → 보령
서해안고속도로 대천 IC → 보령
경부·호남고속도로지선 회덕 JC → 유성 IC → 공주 → 청양 → 보령
호남·천안-논산간 고속도로 논산 JC → 서 논산 IC → 논산 → 부여 → 보령
버스 시내버스 주포 광천 방면 버스를 타고 가다 주포 정류장에서 하차 주포면 소재지 쪽으로 가면 된다. (소요시간 30분)
시외버스 서울 → 보령 (06:00 ~ 21:50 / 2시간 ~ 3시간 10분 소요 / 32회 운행)
대전 → 보령 (06:30 ~ 19:30 / 1시간 50분 소요 ~ 2시간 40분 / 54회 운행)
군산 → 보령 (06:50 ~ 19:00 / 1시간 30분 소요 / 14회 운행)
주변관광지

다른사람에게 추천해도 좋을 꼭 가보고 싶은 여행지이신가요?오른쪽 버튼을 눌러 의견을 남겨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물이 포함된 행사사진을 사용할 경우 초상권 침해에 해당할 수 있으니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행사사진에 포함된 인물의 게재를 원하지 않을 경우 관리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041-930-6565 )

담당부서 :
관광과
담당자 :
김태익
연락처 :
041-930-6582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버튼